MATH STORIES

수학백과사전에서 칼럼까지
수학사랑에서 알려드리는 수학과 관련한 이야기들

Home

수학사랑 이야기

적분을 나타내기 위한 기호

작성자 : 수학사랑|조회수 : 26684

함수 의 부정적분을 나타낼 때는 기호를 사용한다. 이를테면, 함수 의 부정적분은

와 같이 나타낸다.

기호는 '인티그럴(integral)'이라고 읽는다.

이 기호는 1675년 10월 29일의 날짜가 적힌 독일의 수학자 라이프니츠의 한 원고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기호가 인쇄되어 나타난 것은 그 11년 후이다.
인티그럴이라는 용어는 요한 베르누이가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 이 용어는 야곱 베르누이의 책에서 처음으로 인쇄되어 나타나고 있지만, 요한 베르누이는 그 자신이 이 용어를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라이프니츠는 적분을 calculus summatorius라고 부르는데, 여기서 '합'을 의미하는 summatorius의 첫 자 S를 변형하여 적분 기호   를 만들었다.

요한 베르누이는 적분을 calculus integral-is라고 불렀고, '완전한 전체를 이룬다'는 의미를 가진 integralis의 첫 자 I를 변형한 I를 적분 기호로 사용하였다.

즉, 오늘날의 적분 기호는 라이프니츠가 만든 것이지만, 인티그럴이라는 이름은 요한 베르누이가 지은 것이다.
정적분을 나타내는 기호

는 1822년 프랑스의 수학자 푸리에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는데, 1819년과 1820년 사이에 이 기호를 이미 사용했다는 주장도 있다.
한편, 라이프니츠 당시에 적분을 나타내는 기호로 o가 있었고 라이프니츠도 이 기호를 사용했었다.

그러나 라이프니츠는 1675년의 원고에서는 o 대신를 사용했는데, 그가 이 기호를 사용한 것은가 o 보다 훨씬 눈에 잘 띄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우편번호 검색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