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 권
명제
평행한 면을 갖는 육면체(입체도형)의 양 끝의 면들과 평행한 평면으로 자르면 밑면과 밑면의 넓이의 비는 입체와 입체도형의 부피의 비와 같다.
평행한 면을 갖는 육면체
평행한 면을 갖는 육면체
그러면, 두 밑면
직선
평생사변형들
그러면
그러므로 세 입체도형
그리고 만약 밑면
그러므로 여기에서 네 개의 양이 있다. 두 개의 밑면
따라서 두 밑면
그러므로, 평행한 면을 갖는 육면체(입체도형)의 양 끝의 면들과 평행한 평면으로 자르면 밑면과 밑면의 넓이의 비는 입체와 입체도형의 부피의 비와 같다.
Q.E.D.
이 명제는 입체도형의 부피를 다룬 첫 번째 명제이다. 이 XI권에서는 팽행한 면을 갖는 육면체(입체도형)의 부피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XII권에서 사면체, 각뿔대, 뿔, 원기둥, 구의 부피를 다루고 있다.
유클리드의 부피에 대한 기본 성질은 아래 두 가지이다.
(1) II권 정의 10에 나와 있다. 즉, 두 입체도형의 대응하는 모든 면이 합동이면 두 입체도형은 합동이다.
(2) 두 입체도형을 자르고 붙이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이는 XI권 정의 10에 기술된 문장을 자세히 보아라.
2차원에서 유사한 명제는 [VI권 명제 1]이다. 1차원에서 두 도형의 비에 대한 명제는 또 다른 차원의 두 도형의 비가 같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명제에서는 2차원 , 3차원이지만 [VI권 명제 1]에서는 1차원, 2차원이다. 명제의 에우독소스 정의(Eudoxus‘ definition) [V권 정의 5]는 비유되는 다른 종류의 이들의 비를 허용한다
이 명제의 목표는 두 개의 평행한 면을 갖는 입체도형의 밑면 넓이의 비가 그들 두 입체도형 부피의 비와 같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다. 평행한
면을 갖는 육면체(parallelepiped)
[V권 정의5]의 비율에 대한 정의에 의해서, 어떤 임의의 수
유클리드는 [VI권 명제 1]에서처럼 이 명제에서 어떤 수
이다. 그러므로 아래의 식이 성립한다.
이다. 그러므로 아래의 식이 성립한다.
유클리드는 아래와 같은 것을 시도하지는 않았고 단지 어떤 문장을 사실처럼 기술하였다.
만약 밑면
상등의 경우는 [XI권 정의 10]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기초를 갖는다. 밑면이 동일한 경우 입체도형이 평면들로 결합된 도형이고 모든 평면이 같으면 입체도형도 같다는 정의이다. 하나의 밑면의 넓이가 다른 밑면의 넓이보다 크거나 작은 두 경우는 암시적으로 다른 입체도형이 전체와 동일한 입체도형의 일부와 같은 입체도형을 찾는 것과 같으며 [XI권 정의 10]을 사용하여 찾은 입체도형이 원래의 입체도형과 동일하다. 그리고 하나의 입체도형 전체가 다른 입체도형 보다 크다고 결론을 내린다.(일반상식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