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 STORIES

수학백과사전에서 칼럼까지
수학사랑에서 알려드리는 수학과 관련한 이야기들

Home

수학사랑 이야기

뺄셈/subtraction

작성자 : 수학사랑|조회수 : 27655

'뺄셈'은 한자 減法(감법)을 번역한 것이다. 減은 '빼다, 덜다', 法은 方法을 의미하므로 減法에는 '빼는 방법, 덜어내는 방법'의 뜻이 있다.
뺄셈은 '빼는 셈'을 간단히 한 것으로 보인다. '빼다'는 본래 '속에 들어 있는 것을 밖으로 나오게 하다, 덜어내다'의 뜻이 있다. 뺄셈을 하는 것을 간단히 '빼기'라고 한다.
뺄셈을 영어로는 subtraction(←subtract)이라고 한다. subtract에는 '빼다'의 뜻이 있다. subtract는 '아래'를 의미하는 라틴어 sub와 '잡다(take), 끌다'를 의미하는 라틴어 tract의 합성어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subtract에는 대체로 '밑에서 끌어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제거하다'의 뜻이 있다.
5에서 3을 빼는 것은 5에서 3을 제거하는 것으로 보아 subtract라고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용어는 2차 교육과정기에 채택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뺄셈'을 북한에서는 '덜기'라고 한다.

 

'차'는 한자 差의 음역이다. 이를테면 5 - 3 = 2에서 2가 5와 3의 차이다. 差는 본래 '둘 이상의 사물을 비교했을 때 나타내는 서로 다른 정도'를 의미한다. 수학에서는 큰 수효에서 작은 수효를 뺀 나머지를 나타낼 때 '差'를 사용한다.
차를 영어로는 difference라고 한다. difference는 각각 '멀리'와 '가져가다'를 의미하는 라틴어 dis와 ferre에서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를 구하는 것은 어떤 것에서 다른 어떤 것을 '멀리 가져가고' 그 나머지를 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기에, 이런 용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뺄셈과 관련해서 '피감수', '감수'라는 용어가 드물게 사용된다. 이를테면, 5 - 3 = 2에서 5가 피감수, 2가 감수이다. 감수는 한자 減數, 피감수는 한자 被減數의 음역이다. 減數에는 '빼는 수', 被減數에는 '빼임을 당하는 수'의 뜻이 있다. 그래서, 2차 교육과정기에 減數는 '뺄수', 被減數는 '빼임수'라고 하기도 했으나, 지금은 사용되지 않고 있다.
감수와 피감수를 영어로는 각각 subtrand, minuend라고 한다. minuend는 minus와 관계가 있다. 접미사 'nd'는 '수동적이 되는 어떤 것'을 의미하므로 subtrand, minuend에는 각각 '빼어지게 되는 것', '감소하게 되는 것'의 뜻이 있다.


우편번호 검색 close